홈워런티 vs 홈 인슈런스 – 잘 구분하세요!
- lasvegasknmagazine
- Aug 31
- 3 min read
집을 소유하고 관리하다 보면 홈워런티(Home Warranty) 와 홈 인슈런스(Home Insurance) 라는 두 용어를 자주 접하게 된다. 이름이 비슷해 헷갈려 하시는 고객들을 많이 보는데, 이는 보장 범위, 목적, 그리고 필요성에서 차이가 있다. 이 둘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예기치 못한 상황에 더 잘 대비할 수 있다.
홈워런티 (Home Warranty)는 집 안의 가전제품이나 플러밍, 전기, 배관, HVAC 등이 고장 났을 때 수리, 또는 교체 비용을 보장 해주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자면, 세탁기, 냉장고, 전기/가스 레인지, 식기 세척기 등의 집안 내의 가전제품 뿐만아니라, 화장실의 물이 막히거나, 변기가 막힌다던지, 물이 새는 현상이 발견될 때도 이용된다. 또한 차고 문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나, 에어컨이 급작스럽게 작동하지 않을 때, 갑자기 따뜻한 물이 나오지 않을 때 등등 보유한 워런티 플랜의 한도 내에서 도움을 주는 서비스이다.
요즘은 각종 수리 부품의 비용도 올랐으나, Labor cost도 올랐기 때문에 뭔가 한 번 고장이 나면, 간단한 수리로 사람을 부르는 데에 최소 $200 이상이 소요되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처음 집을 구입하고, 그 집의 이력을 잘 모른다면 홈 워런티 서비스를 신청하여, 미처 예상치 못했던 고장이나 집수리에 대한 불안에 대비할 수 있어 추천한다. 집 구입 후 1-2년 살아보고 난 후, 내가 어느 정도 이 집에 대해 인지가 생기고, 새로 제품을 교체할 것에 대한 예산이 마련되어 워런티가 불필요하다고 느끼는 순간이 온다면 그 때는 더이상 워런티를 갱신하지 않으면 된다. 하지만, 집수리 부분에 자신이 없고, 수리하는 업체도 잘 모른다면, 워런티 서비스를 잘 이용해 보면 오히려 더 유용하다.
만약 워런티가 지금 현재 없는데, 혹 급한 이슈가 생겼다면, 나의 담당 부동산 에이전트에게 연락하여 혹 그 에이전트와 함께 일하는 업체 연결의 도움을 요청해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가장 현명한 플랜은 워런티를 가입해 두는 것이다.
홈 워런티 사용법
고장 발생 시 홈워런티 회사에 연락
서비스 콜 비용(Service Call Fee) 지불 - 약 $80-100 정도
회사에서 지정한 기술자 파견, 수리 또는 교체 진행
홈 워런티 특징
보험이 아닌 서비스 플랜의 개념
사용 기간 중 반복 수리 가능
노후로 인한 고장도 보장 (단, 계약 조건에 따라 예외 존재)
홈 인슈런스 (Home Insurance)는 집의 화재, 도난, 파이프 파열 등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한 건물 및 소유물 피해를 보장하는, 말 그대로 집 보험이다. 불이 나거나 하여 집이 붕괴 되었다던지, 담이 무너지거나, 도둑이 들어 귀중품 도난을 당한경우, 내 집앞에 누가 지나가다 혹은 누군가 집에 놀러왔다가 다쳐서 개인 부상 책임(Liability) 등의 이유로 소송을 걸어왔다면, 이 또한 집 보험으로 해결할 수 있다.
얼마 전의 캘리포니아 산불사고 이후로 요즘은 집 보험 가입이 까다롭거나, 가입 자체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개인 클레임 이력이 많을 경우에도 보험 가입이 거부 되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된다. 이 전에는 해당 집 주소의 과거 클레임 내역을 위주로 보았다면, 요즘은 그 뿐만아니라 집보험 가입자의 클레임 히스토리도 자세히 들여다 보기 때문에, 과도한 클레임을 자주 하거나 사소한 건으로 클레임을 청구하는 것은 그다지추천하지 않는다.
더불어, 보험 가입시 커버리지 내용을 자세히 보기 보다는 보험가격만 고려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험료가 저렴하다면 커버 내용이 어떤지도 함께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추가적으로 팁을 더하자면, 새 집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빌더에서 제공하는 보험사를 이용하면, 적당한 커버리지로 비용도 괜찮은 편이니 다른 보험 견적과 비교하여 최종 선택하고, 보유한 자동차 보험이 있다면 같은 회사로 집보험 견적을 받으면 더 저렴할 수 있으니 이 또한 함께 알아보는 것도 좋다. 다 잘 모를 경우에는 나의 리얼터에게 믿을 수 있는 보험사는 없는지, 혹은 견적을 잘 받은 것인지 견해를 나누는 것도 좋다. 필자의 경우, 함께 하는 회사 그룹 내의 보험사 담당자와 연결하여 견적 상담을 드리고 있다.
마지막으로 내가 모기지로 집을 구입할 때에는 집보험이 필수로 요청되기 때문에, 빠뜨릴 경우가 없지만, 현금 구입 시에는 바이어가 직접 집보험을 챙기지 못하면 잊을 때가 종종 있다. 당연히 바이어 에이전트가 클로징 직전까지 집 보험 가입을 여러차례 알려드리고 있다. 하지만 바이어도 동시에 집 보험을 잊지 말고 챙기도록 하자.
홈 인슈런스 청구법
피해 발생 → 보험사에 클레임 접수
피해 조사 후 보상금 지급
홈 인슈런스 특징
은행 모기지 사용 시 필수 가입 조건
‘재난·사고’ 중심 보장, 노후나 자연 마모는 보장하지 않음
보험료와 자기부담금(Deductible)이 있음
집 보험, 즉 홈 인슈런스(Home Insurance)는 재난, 사고에 대한 필수 보호막으로 마치 자동차를 구입 했다면, 자동차 보험 가입이 필수인 것처럼 집을 구입할 때 이 도한 가입이 필수이다. 홈 워런티(Home Warranty)는 예상치 못한 수리비 부담을 줄이는 옵션의 보호막이다. 리세일 집을 구입할 경우 특히 연식이 오래된 집을 구입할 경우, 첫 1-2년의 워런티 보유는 필수로 추천하다.


Comments